노즐, 노즐 파이프, 불 콕크, 손잡이, 회전 연결구, 호스를 차례로 연결 시킨 후 호스의 다른 끝부분을 펌프 배출구에 연결 시켜 주십시오.
◇ 운전 준비 사항
1> 급유
1. 2싸이클용 반드시 혼합연료를 사용합니다.
- 엔진이 정지되어 냉각되었을 때 급유할 것. - 흘리지 말 것. - 화기 엄금.
2. 4싸이클용 반드시 자동차용 휘발유만 사용합니다.
2> 약액 채우기 및 조정
- 농약은 아주 위험하므로 주의하여 취급하십시오. - 가루농약은 다른 용기에 물로 녹여서 탱크에 채워 주십시오, - 약액에 불순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십시오.
- 불순물이 약액에 들어가지 않도록 반드시 여과기를 통해서 채워주십시오. - 노즐을 열고 약액을 흘러 나오면 안전하게 콕크를 닫아 주십시오. - 농약을 분무하기 전에 반드시 방제복과 방제장비(마스크 장갑 등)를 착용하십시오. - 안전한 작동을 위해서 아래 주의사항을 지켜주십시오. 1) 약제 탱크 뚜껑을 견고하게 닫아주십시오. 2) 호스 연결부위를 점검하여 주십시오. 3) 항상 연료 주입 및 노즐 교체시에는 엔진을 정지시켜 주십시오. 4) 가득찬 약제 탱크를 운반할 때에는 균형을 잃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십시오. 5) 풍향에 따라 분무 방향을 바꾸고 작업자 및 주변에 농약으로 인한 피해가 없도록 하십시오. 6) 비닐 하우스 및 밀폐 공간에서 작업할 때에는 환기에 주의해 주십시오.
3> 엔진 시동
엔진 시동전에 반드시 물이나 약액을 탱크에 채워 주십시오. (약제 탱크가 텅빈 상태에서 엔진 시동은 절대하지 말 것.)
1. 연료가 리턴호스를 통해 흘러 내리는 것이 보일 때까지 프라이머 펌프를 수회 눌러 주십시오.
2. 쵸크 레버를 위로 올려서 완전히 닫아 주십시오. (날씨가 덥거나 엔진이 예열되어 있을 때는 쵸크 레버를 반쯤 열거나 완전히 열리게 해야 합니다.)
3. 트로틀 레버는 중간 위치에 놓는다.
4. 압력 조절 핸들(청색 플라스틱)을 왼쪽으로 최대로 돌려 열어 주십시오.
5. 리코일 스타터를 가볍게 2~3번 당겨준 후 힘차게 당겨주십시오. 만일 엔진이 몇 번 회전한 후 멈추면 쵸크를 반쯤 열고 리코일 스타터를 힘차게 당겨 주십시오.
- 스타터를 몇 번 당겼는데도 엔진이 시동되지 않으면 쵸크를 완전히 열고 다시 힘차게 당겨 주십시오. - 스타터 로프를 밖으로 끝까지 당겨서는 안됩니다.
6. 엔진이 시동되면 쵸크 레버를 아래로 천천히 열고 트로틀 레버를 저속위치에 놓고 2~3분간 엔진을 예열시켜 주십시오.
◇ 분무 작업 및 엔진 정지
1> 분무 작업
1. 압력조정 : 엔진 고속상태에서 압력 조절핸들을 돌려서 분무압력을 맞춘 후 엔진 저속상태로 되돌려 주십시오. (노즐 분무 상태를 보면서 압력조정할 것.) - 제초제는 저압 (8kgf/ ) - 살충제는 중압 (16kgf/) - 세척작업에는 고압
2. 압력저정이 끝나면 압력조절핸들 뒤에 있는 클램핑 너트를 오른쪽으로 돌려서 잠궈 주십시오.
3. 분무기, 상태와 분무 위치를 점검한 후 분무기를 어깨에 매고 트로틀 레버를 고속 위치에 놓아 주십시오.
4. 볼 콕크를 열면 (호스와 일자상태) 약액이 노즐로 분무됩니다.
- 분무압력이 고압상태이고 엔진이 고속일 때 압력을 낮출 경우에는 엔진 속도가 너무 높으므로 트로틀 레버를 조작하여 엔진 속도를 맞추어 주십시오. - 연료 탱크의 연료량을 확인한 후 부족하면 보충하여 주십시오.
2> 엔진 정지
1. 분무 중 일시정지 - 볼 밸브를 닫고 트로틀 레버를 저속으로 돌려 주십시오. - 엔진 정지 스위치를 눌러서 정지 시켜 주십시오. - 엔진이 멈춘 후 분무기를 내려 놓아 주십시오.
2. 분무가 끝난 후 정지 - 약제 탱크의 배수뚜껑을 열고 약액을 모두 배출시켜 주십시오. - 깨끗한 물을 약제 탱크에 채우고 엔진을 작동시켜 분무하면서 펌프와 호스 내부를 깨끗이 하고 남아있는 물은 배수구를 통해 배출시켜 주십시오.
- 펌프와 호스 내에 있는 물을 빼내려면 15~20초 동안 고속이하에서 엔진을 작동시켜 노즐에서 물이 나오지 않을 때 즉시 엔진을 정지시켜 주십시오.
◇ 정비 및 보관
1> 정비
1. 에어 클리너 청소 : 에어 클리너 캡을 열어주십시오.
2. 점화 플러그 : 박스 스패너로 점화 플러그를 분해하여 전극 주위에 카본(그을음)을 브러쉬로 제거하고 전격간극을 조정하십시오.
카본 제거
전극 조정
2> 보관
사용시기가 끝나면 다음 사용시기까지 분무기를 아래와 같이 보관하십시오.
1. 연료 탱크와 카브레터 내에 있는 모든 연료를 빼 주십시오. 2. 점화 플러그를 빼내고 소량의 오일을 점화 플러그 구멍에 주유한 후 오일이 실린더에 도포하기 위해서 리코일 스타터를 2~3회 가볍게 당긴 후 플러그를 조립하십시오.
1. 점화 플러그 제거
3. 2~3번 당기기
2. 오일 몇 방울 주유
4. 점화 플러그 조립
3. 리코일 스타터를 천천히 당겨 압축이 느껴지는 위치에서 멈추어 주십시오. 4. 분무기 전체를 완전히 청소하고 오염되지 않도록 포장한 후 건조한 곳에 보관하십시오.
◇ 고장과 대책
1> 펌프 고장
고장 내용
원 인
대 책
흡입력 없음
흡입호스가 느슨하다.
견고하게 조인다.
흡입호스가 막혀있다.
분해하여 청소
피스톤 패킹이 노후되었다.
새 것으로 교체
밸브부에 이물질이 부착되었다.
분해하여 청소
분무 성능이 떨어진다.
피스톤 패킹이 노후되었다.
새 것으로 교체
실린더 표면에 흠집 발생
새 것으로 교체
배출밸브 결함
새 것으로 교체
압력 조절밸브 시트가 노후되었다.
새 것으로 교체
밸브에 이물질이 고착되었다.
분해하여 청소
노즐구멍이 노후되었다.
새 것으로 교체
노즐 수가 많다.
노즐 수를 줄이거나 구멍 작은 노즐로 교체
2> 엔진 시동 불가
고장 내용
진 단
원 인
연료는 있지만 점화 플러그가 연소되지 않을 때
불꽃이 튄다.
연료 과잉 펌핑 점화 플러그 캡의 결함 점화 플러그 절연체의 결함
불꽃이 튀지 않는다.
점화코일의 결함 와이어(전선) 단선
연료도 있고 점화 플러그도 연소될 때
압축이 나쁜 상태
패킹 또는 타이터닝의 결함 점화 플러그 조임 부족 상태 피스톤 링 고착 상태
카브레터에 연료가 없다
탱크에 연료가 없다. 연료 밸브의 고착 연료 탱크 뚜껑의 공기구멍 막힘 상태 연료 호스가 구부러진 상태
3> 엔진 작동 불량
고장 내용
진 단
원 인
힘이 없다.
압축은 좋고 엔진은 시동된다.
에어 클리너가 막혔다. 연료 라인 연결부에 공기가 들어간다. 쵸크 레버 또는 플로트 챔버 레벨의 결함 실린더, 머플러에 카본 축적
압축이 나쁘고 엔진 시동이 안된다.
점화 플러그 손상 점화 케이블이 짧다. 연료 혼합비 불량 (2싸이클) 피스톤 링 고착 상태 실린더, 피스톤 링 흠집 발생 피스톤 헤드 결함
엔진과열
연료 혼합비가 낮다. (2싸이클) 연료가 충분히 혼합되지 않았다. (2싸이클) 카본이 축적되었거나 실린더부 마모 점화 플러그 결함 실린더 냉각 라인이 막혔다. 불량 연료 사용 (4싸이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