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살포할 약제 종류에 따라 중간 로드를 셔터 아암의 알맞은 구멍에 끼워 주십시오. (그림 13.)
6. 약제 투입 (그림 14.)
(1) 조량 조절 레버를 최하단으로 내립니다.
(2) 약제 탱크 뚜껑을 열고 준비된 약제를 넣습니다.
(3) 약제를 놓은 후 액제 탱크 갭을 풀리지 않게 힘껏 손으로 조입니다.
액제탱크 캡을 느슨하게 조립하면 토출상태가 나쁘게 되고 작업시 약제를 뒤집어쓸 수 있습니다.
◇ 엔진의 시동 및 정지
1. 엔진 시동 전의 준비
(1) 연료탱크에 연료를 넣습니다. 연료로는 보통의 자동차용 가솔린에 2싸이클 전용 엔진 오일을 혼합한 혼합유를 사용합니다.
- 혼합비 (용적비)
가솔린 : 2싸이클 전용 엔진 오일
25 : 1
주의 - 잘못된 혼합비의 연료를 사용한 경우 출력이 충분히 나오지 않거나 엔진의 운전불량의 원인이 됩니다. - 연료가 쏟아졌을 경우, 반드시 청소해 주십시오. 옷이 더렵혀지거나 화재의 원인이 됩니다.
2. 시동
(1) 조량조절 레버를 최하단에 놓고 스로틀 레버를 고속위치(H)의 약 1/2 정도(시동위치)에 위치 시키십시오.
(2) 캬브레터(기화기)의 프라이밍 펌프를 약 10회정도 눌러 주십시오. (그림 16.)
(3) 초크 레버를 닫힘 위치로 합니다.
(4) 엔진을 잡고 리코일 스타터를 고속으로 당겨주십시오. (그림 17.)
(5) 엔진이 2~3회 폭발 후 정지하면 초크 레버를 열림 위치에 놓고 리코일 스타터를 고속으로 당겨 주십시오.
(6) (5)에서 시동이 걸리지 않으면 (3)~(5)조작을 반복해 주십시오.
(7) 시동이 걸리면 저속으로 2~3분간 운전해 주십시오.
- 리코일 스타터를 당길 때 전부 당기지 않고 여유를 남기고 당겨 주십시오. - 엔진 시동시 평탄한 지면에 놓고 시동을 걸어 주십시오. - 제품을 맨 상태에서 시동을 걸지 마십시오. - 엔진 시동 전 살포관의 방향을 확인 후 시동하십시오. - 정전기 방지를 위해 반드시 어스 체인을 장착해 주십시오.
3. 정지 (그림 18.)
(1) 조량 조절 레버를 최하단으로 내려 약제 투입구를 닫은 후 약 1~2분간 저속 상태에서 공회전을 시켜 기계 내부에 있는 약제를 모두 분사 시키십시오.
(2) 1~2분간 공회전 후 스로틀 레버를 "딸깍" 소리가 날 때까지 최하단으로 내리면 엔진이 정지합니다.
엔진 정지 상태에서 조량 조절 레버를 닫지 마십시오. 탱크내에 있는 약제가 셔터에 끼어 셔터고무가 파손될 위험이 있습니다.
◇ 작업 방법
안전하고 능률적인 작업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요령으로 작업해 주십시오.
주의 - 작업실시 전 귀마개, 보안경, 안전화, 장갑, 헬멧 등을 반드시 착용해 주십시오. 또한 발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장소를 설정하고 주위의 상황에 충분히 주의를 기울여 주십시오.
1. 컨트롤 패널 조작법 (그림 19.)
(1) 조량조절 레버 약제 분사량을 조정하는 부품입니다.
단수
0 1 2 3 4 5 6 7 8 9 10
분사량
닫힘 소 대
(2) 조량 스톱퍼 조량 스토퍼는 약제의 과다 살포를 방지하기 위한 부품입니다. 작동방법은 버튼을 잡고 당긴 후 상하로 움직여 적당한 위치에 맞춘 후 버튼을 놓습니다.
(3) 스로톨 레버 엔진의 회전속도를 조정하는 부품으로 저속(L)위치에서는 약제 살포거리가 짧고 고속(H)의 위치에서는 약제 살포거리가 멀다. 원하는 위치에 조정하여 사용하십시오.
2. 살포량 조정
(1) 입제 농약 살포 (그림 20.) 셔터 아암의 구멍위치는 적음 위치에 놓습니다. 이 때 조량 조절 레버 위치에 따른 약제 살포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kg / 분
셧터아암 위치
조량 조절 레버 위치
1
2
3
4
5
6
7
8
9
적 음
0.10
0.40
0.50
0.95
1.15
1.28
1.32
1.40
1.50
작업 조건에 맞춰 살포량을 조정하십시오.
(2) 입제 비료 살포 (그림 21.) 셔터 아암의 구멍위치는 중간 위치에 놓습니다. 이 때 조량조절 레버 위치에 놓습니다. 이 때 조량조절 레버 위치에 따른 약제 살포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kg / 분
셧터아암 위치
조량 조절 레버 위치
1
2
3
4
5
6
7
8
9
중 간
1.2
2.6
4.0
5.6
8.0
10.6
14.0
17.0
20.0
작업 조건에 맞춰 살포량을 조정하십시오.
(3) 분제 농약 살포 (그림 22.) 셔터 아암의 구멍 위치는 많음 위치에 놓습니다. 이 때 조량 조절 레버 위치에 다른 약제 살포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kg / 분
셧터아암 위치
조량 조절 레버 위치
1
2
3
4
5
6
7
8
9
많 음
0.3
0.7
1.2
1.7
2.3
3.1
4.5
5.5
6.5
스로틀 레버는 고속 위치에 놓고 사용하십시오.
(4) 액제 농약 분무 (그림 23.~24.) 조량 조절 레버를 최하단에 놓고 셔터가 닫혀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액제 호스 조립방법에 따라 조립한 후 스로틀 레버를 고속(H) 위치에 놓고 사용하십시오. 액제 분사는 노즐의 조절 밸브 상단에 있는 숫자표시를 변환시켜 조정합니다. 이 숫자는 분당 부수량(리터)를 표시한 것이빈다. 그림 23.은 분당 4리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분사범위는 로크링을 풀고 난 후 스프레이 가이드의 변환에 의해 조정됩니다. (그림 24.) - 잡아 뺀 위치 : 장거리, 좁은 각 분무 - 밀어넣은 위치 : 단거리, 넓은 각 분무 - 분무작업이 끝난 후에는 조절 밸브를 잠그고 엔진을 정지 시킵니다.
◇ 정비 및 점검
1. 청소
(1) 약제 탱크 (그림 25.)
약제 탱크를 분해한 후 물로 탱크 안쪽, 바닥등을 깨끗이 닦아 남아 있는 약제를 제거합니다.
청소할 때 비료, 농약에 오염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2) 작업기에서 가이드 바스킷을 꺼내 파이프 내부를 청소해 주십시오. (그림 26.)
(3) 각종 금속으로 된 부품들은 기름걸레로 깨끗이 닦아 줍니다. (그림 27.)
약제의 화학작용에 의해서 금속이 부식될 위험이 있으므로 깨끗이 청소해 주십시오.
2. 정비
(1) 에어 클리너 (그림 28.)
기화기에는 흡입공기를 여과하는 에어클리너가 조립되어 있습니다. 에어클리너의 엘리먼트에 오염물질이 쌓이게 되면 출력 저하 및 시동 불량의 원인이 됩니다. 사용시마다 오염물질을 제거하여 흡입공기의 막힘을 방지하여 주십시오.
- 에어클리너의 청소 : 엘리먼트를 가솔린으로 세정 후 엔진오일에 담궈서 강하게 짜낸 후 조립해 주십시오.
(2) 연료필터 (그림 29.)
- 연료탱크 캡을 열고 철사 등을 사용하여 연료 주입구를 통해 연료 필터를 꺼내 주십시오.
- 연료호스나 연료필터가 오래되었거나 오염되었을 때는 새것으로 교체하여 주십시오.
연료탱크 내부는 항상 깨끗해야 합니다.
- 연료탱크내에 이 물질이나 모래등이 섞여 있을 경우 제거해 주십시오. 연료필터가 연료탱크 바닥면에 잘 놓여져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3) 머플러
- 장시간 운전시 머플러 출구에 단단한 카본이 부착되어 배기통로가 적어 출력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카본을 제거해 주십시오.
- 이 작업은 정기적으로 실시해 주십시오.
(4) 팬캐이스의 그릴부 점검 (그림 31.)
- 팬캐이스의 그릴부는 항시 청결을 유지해야 합니다. 그릴 사이에 낙엽, 나무막대, 지푸라기 등 이 물질이 있으면 엔진 고열발생 또는 팬 파손의 위험이 있습니다.
청소할 때 금속막대 등을 사용할 때 충격을 주지 마십시오.
(5) 점화플러그 (그림 32.)
- 전주등에 누적되어 있는 카본을 청소한 후 전극 간격을 0.6~0.7mm로 조정하여 주십시오.
- 절연물에 오일 등 기타 이물질이 묻어 있지 않도록 체크해 주십시오.
장비 점검 항목
정비 점검 시간
작업전
작업후
2개월
6개월
1년
2년
팬캐이스 볼트 조임 상태
○
어깨끈 볼트 조임 상태
○
컨트롤 패널 볼트 조임 상태
○
각 금속부 동작 상태
○
○
에어클리너 청소
○
연료필터 교환
○
스파크 플러그 청소
○
배기구 카본 제거
○
팬캐이스 그릴부 청소
○
◇ 장기 보관
작업 시즌이 끝나고 장기간 보관할 경우에는 다음 사항을 유의해서 보관하여 주십시오.
1. 각 부분을 충분히 청소한 후 금속부분에는 오일을 발라 두십시오. 2. 각 부분 나사고정 부분의 헐거움을 점검한 수 단단히 조여 주십시오. 3. 부품은 분리 후 청소하고 오일을 발라 보관하십시오. 4. 연료탱크내 연료를 완전히 제거하고 다시 엔진 시동을 걸어 기화기 내 또는 연료 파이프 내 연료를 완전히 소모해 주십시오. 5. 스파크 플러그 조립구멍에 소량의 오일을 흘려 넣어 리코일 스타터를 당겨서 압축 행정에서 정지시켜 주십시오. 6. 에어 클리너 등을 점검하고 청소, 건조 시킨 후 조립해 두십시오. 7. 습기가 적은 장소에 먼지나 티끌이 쌓이지 않도록 보관하십시오. 손상된 부분은 반드시 수리해 두십시오.
주의 - 연료가 들어있는 상태로 장시간 방치하면 연료 중의 불순물이 기화기나 연료 필터 등의 연료 통로를 막아 엔진 불량의 원인이 되므로 장시간 보관시에는 반드시 연료를 제거한 후 보관하십시오. - 여름철 사용 중 휴식 등으로 동력 살분무기를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엔진을 수평으로 놓아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