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로틀 와이어와 선이 후렉시블 케이블에 감겨있지 않은지, 느슨해지거나 벗어나 있지 않은지를 확인합니다. 이것을 소홀히 하면 트로틀 와이어가 당겨진 상태가 되어 트로틀 레버를 원래 위치로 돌려도 칼날이 회전하므로 매우 위험합니다.
- 엔진을 시동할 때에는 주위에 충분히 주의하여 주십시오. 이 경우 칼날이 지면에 닿지 않도록 하여 주십시오.
4> 작업 중의 주의
- 안전 커버는 반드시 부착하여 주십시오. - 작업중에는 반경 15m 이내에 사람을 접근시키지 않도록 하여주십시오. - 작업중 칼날을 돌맹이나 나무 그루터기등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십시오. 닿는 경우는 엔진을 정지시키고, 이상이 없는가를 확인하여 주십시오. - 작업은 여유를 가지고 하여 주십시오. - 칼날부에 풀 등이 휘감긴 경우에는 반드시 엔진을 정지시켜 주시고 풀 등을 제거하여 주십시오. - 작업을 중단하거나 이동할 때는 반드시 엔진을 정지시켜 주십시오. - 동일 작업장에서 동시에 여러대를 사용할 경우 15m 간격을 유지하고, 감독자를 두고 작업하십시오. - 작업 중은 물론 엔진정지 후에도 머플러와 엔진 본체를 만지지 않도록 하여 주십시오. - 칼날은 반드시 본사 지정의 순정품을 사용하여 주십시오. - 피로할 때는 작업을 중단하십시오. - 예취기에 대한 지식이 없는 사람은 사용을 금하여 주십시오. (처음 사용하시는 경우 사용설명서를 충분히 숙지하신 후 예취기 사용 경험자와 동반하여 사용해 주십시오.) - 바람이 불거나 비가 올 때 및 야간에는 사용하지 마십시오. - 엔진 배기가스는 들이마시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 도착시
각 부품, 부속품등을 아래의 내용과 비교해보시고 이상이 발견되면 구입하신 판매점에 연락하여 주십시오.
- 트로틀 와이어 조정 : 후렉시블 케이블을 곧게 편 상태에서 1~2mm 틈이 있게 조립한 후 육각너트를 조여 고정시킵니다.
- 리드선 조립 : 리드선의 단자A와 엔진측 단자를 끼우고 단자B는 엔진에 조립되어 있는 볼트를 사용하여 단자B를 조립하십시오.
3> 루프핸들의 조립
작업자의 체격 , 작업환경에 알맞은 위치에 루프핸들과 브라켓으로 위 아래를 누른 다음 , 볼트를 사용하여 고정시킵니다. (루프핸들과 본체그립의 간격은 어께폭을 기준으로 하면 적당합니다.)
4> 안전 커버의 부착
파이프 외관의 기어케이스 부근에 커버를 그림과 같이 위에서 볼트로 고정합니다.
※ 안전커버는 위험방지를 위해 반드시 부착하고 작업하십시오.
5> 칼날의 조립 및 분해 방법
칼날 홀더 A와 칼날 홀더 B사이에 회전방향을 맞춘 칼날 (4도날, 8도날, 칼날 등)을 끼우고(그림(1)참조), 칼날 홀더 B, 안전판, 볼트(왼나사)로 조립 부착시킵니다.
그림(1)
이때 그림(2)와 같이 육각봉 스패너를 기어 케이스의 구멍에서 홀더A의 구멍까지 끼워넣고, 홀더A를 돌아가지 않게한 후, 볼트를 박스 스패너로 확실하게 조여 주십시오.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린다.) 칼날의 분해법도 마찬가지로 칼날이 돌아가지 않게한 후, 볼트를 풀어 주십시오. (시계 방향으로 돌린다.)
※ 칼날 조립 볼트는 왼나사입니다.
※ 홀더A와 홀더B의 방향이 틀리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십시오.
그림(2)
6> 작업봉 2단 분리형 조립, 분해 (BH-431S)
1. 조립
- 커플러의 디텐트 노브를 당겨 소켓과 축의 구멍을 맞추어 파이프를 라벨의 조립 위치 선까지 끼우고 디텐트 노브를 놓아주십시오. (소켓과 축의 조립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에는 칼날을 좌, 우로 조금씩 돌리면서 맞춰 주십시오.)
- 파이프를 좌, 우로 돌려서 디텐트 노브가 당기기 전의 위치로 되돌아 가도록 맞춘 후 파이프와 커플러를 당겨 빠지지 않는지를 확인하십시오. (반드시 디텐트 핀을 파이프의 핀구멍에 조립하여 주십시오.)
- 클램핑 노브를 견고히 조여 주십시오. (작업 중 클램핑 노브의 잠김 상태를 수시로 확인하여 주십시오.)
2. 분해
- 클램핑 노브를 느슨하게 풀어 주십시오.
- 디텐트 노브를 당긴 후 파이프와 커플러를 분리 하십시오. (분해 상태에서 클램핑 노브를 조여서 보관하면 파이프와 커플러의 끼워맞춤 불량 원인이 되므로 반드시 느슨하게 풀어서 보관하십시오.)
◇ 엔진의 시동, 정지
1> 급유
1. 연료
- 사용 연료 : 자동차용 휘발유 - 연료 탱크 뚜껑을 조금 풀어 탱크 내부의 기압차를 제거한 후 뚜껑을 열고 급유 한계 위치를 넘지 않게 연료를 보급하십시오. - 보급 후 뚜껑을 잠근 후 뚜껑사이로 기름이 새지 않는지 확인하십시오.
※ 휘발유에 엔진오일을 혼합한 연료는 사용하지 말 것 (시동불량, 출력저하, 연료계통의 막힘 원인이 됩니다.)
2. 엔진 오일
- 점검 : 엔진을 수평으로 하고 엔진 오일 급유캡을 풀어 주십시오. → 주입구의 입구까지 오일이 있는지를 점검한 후 오일이 부족할때는 보충하여 주십시오. → 엔진오일의 오염, 변색 상태를 점검한 후 오염과 변색이 심할 때는 엔진 오일을 교환하여 주십시오. (>> 교환방법 보기(7장. 정비 2>))
- 보급 : 새 엔진오일을 주입구의 입구까지 보급하십시오. → 보급후 엔진오일 급유캡을 확실하게 조여 주십시오.
※ 점검 및 정비시에는 점화 플러그 캡을 분리한 후에 하십시오. - 엔진오일이 오염되면 습동부와 회전부의 수명을 현저하게 단축시킵니다.
엔진이 충분히 냉각된 후에 오일을 교환하여 주십시오. (화상주의)
1. 교환시기 : 처음 1개월 또는 10시간 운전시 이후에는 6개월마다 또는 50시간 운전 후
2. 추천오일(4싸이클 가솔린 엔진오일) : API, SE, SF, SG급 상당의 SAE 10W-30 오일 사용.
3. 규정량 : 0.1ℓ
4. 교환방법
- 급유캡을 풀어내고 본기를 주입구 측 으로 기울여 오일을 뺍니다.(오일은 용기로 받을 것)
- 엔진오일이 완전히 빠졌으면 엔진을 수평으로 세워 주십시오.
- 엔진오일을 주입구의 입구까지 주입하십시오.
- 주입후 엔진오일 급유캡을 풀리지 않도록 확실히 조여 주십시오.
오일은 사용하지 않아도 자연적으로 열화되므로 정기적으로 점검, 교환하여 주십시오.
3> 에어 크리너의 청소
- 에어 크리너가 오염되면 출력부족과 연료 소비가 많으므로 정기적으로 청소하십시오. 화기가 없는곳에서 하십시오.
1. 청소기간 : 3개월마다 또는 25시간 운전후
2. 청소방법 - 쵸크레버를 올린 상태에서 에어크리너 커버를 분리하십시오. ※ 커버를 분리할 때는 손톱을 누르면서 상부를 분리한 후 하부의 걸림부를 분리합니다. - 여과부를 경유 또는 물로 희석한 중성세제로 씻고 잘 짜서 건조한 후 엔진오일에 적신 다음 꼭 짜서 취부 하십시오.
4> 점화 플러그의 점검, 청소
1. 점검, 청소시기 : 6개월마다 또는 50시간 운전후
2. 청소 : 전극부에 카본 등을 와이어 브러쉬로 제거하십시오. (중심전극과 바깥 전극이 타서 둥글게 작아져 있는 경우에는 플러그를 교환할 것)
3. 조정 : 전극 간격은 0.6~0.7mm가 되도록 조정하십시오.
4. 표준 점화 플러그 규격 : C5HSB, CR5HSB, U16FS-UB, U16FSR-UB
5> 연료 호스의 점검
1. 점검시기 : 2년마다
2. 점검 : 연료 호스부에 열화, 트고 갈라짐, 연료누출은 없는가를 점검합니다. (이상이 있을 때에는 교환할 것)
6> 연료 휠터의 점검
※ 연료 휠터가 막히면 엔진 조정불량의 원인이 됩니다. 엔진을 정지 시킨후 화기가 없고 환기가 양호한 장소에서 점검할 것
1. 점검시기 : 12개월 또는 100시간 운전후
2. 점검
- 연료 급유 캡을 분리한 후 본기를 주입구 측으로 기울여 휘발유를 뺍니다. (휘발유는 용기에 받을 것) - 연료 휠터는 철사 등을 사용하여 주입구로 빼냅니다. - 연료 휠터의 표면이 오염되어 있을 때는 경유로 깨끗하게 세척하십시오. (심하게 오염되어 있으면 교환할 것) - 연료 휠터를 탱크 속에 되돌려 넣은 후 연료 급유 캡을 확실하게 조여주십시오.
7> 연료 탱크의 청소
※ 연료탱크내에 물과 이물질이 쌓이면 엔진 조정 불량의 원인이 됩니다. 엔진을 정지 시킨 후 화기가 없고 환기가 양호한 장소에서 점검할 것.
1. 청소시기 : 12개월 또는 100시간 운전 후
2. 청소방법
- 엔진오일 급유캡이 잠겨져 있는가를 확인하십시오. - 연료 급유 캡을 분리한 후 본기를 주입구 측으로 기울여 휘발유를 뺍니다. (휘발유는 용기에 받을 것) - 연료휠터는 철사 등을 사용하여 주입구로 빼냅니다. - 연료 탱크 내부를 세척유로 세척하여 바닥에 침전되어 있는 물과 이물질을 깨끗이 제거합니다. - 연료휠터를 연료 탱크속에 되돌려 넣은 후 연료 급유캡을 확실하게 조여 주십시오.
8> 연료 냉각팬의 점검
1. 점검시기 : 6개월 또는 50시간 운전 후
2. 점검 : 엔진 냉각 팬에 풀, 진흙 등에 의한 막힘이 있는지 점검한 후 막혀 있을 경우 탑 커버를 분리한 후 청소하여 주십시오.
9> 후렉시블 샤프트의 점검
※ 후렉시블 케이블에 그리스가 소모되면 발열, 후랙시블 샤프트의 마모, 결손의 원인이 됨
1. 급유시기 : 6개월 또는 50시간 운전 후
2. 급유방법 - 클러치 케이스의 탈착핀을 눌러 후렉시블 케이블을 분리합니다. - 후렉시블 케이블 속의 샤프트를 집게 등을 사용하여 빼냅니다. - 후렉시블 샤프트의 터짐부, 꼬임부등이 발견되면 교환합니다. - 후렉시블 샤프트에 내열용 리튬계 그리스를 균일하게 도포한 후 케이블에 끼워 조립합니다.
2. 급유방법 - 기어 케이스 주변의 먼지 등을 제거합니다. - 기어 케이스 옆부분의 그리스 플러그를 제거합니다. - 그리스를 주입할 때, 주입량이 많으면 밀폐부에서 외부로 새어 나와 먼지나 이 물질이 부착되어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그리스가 새어 나오지 않도록 적당량을 주입합니다. - 50시간마다 꼭 주입해 주십시오. 그리스는 내열용 리튬계 그리스를 사용해 주십시오
11> 점화 프러그 불꽃 확인 순서
1. 점화 플러그에서 점화 플러그 캡을 뽑는다.
2. 점화 플러그를 엔진에서 분해하여 점화 플러그 캡에 끼워 조립한다.
3. 점화 플러그 구멍에서 떨어진 곳에 점화 플러그부를 엔진 본체에 확실하게 접촉(어스)시킨다. (감전을 피하기 위해 캡 외에는 접촉하지 말 것.)
4. 시동 그립을 당기면서 점화 플러그의 전극 사이에 불꽃이 튀는 것을 확인한다.
5. 불꽃이 튀지 않을 때는 새 점화 플러그로 교환하거나 구입한 판매점에 문의하십시오.
◇ 장기 보관
※ 장기간 사용하지 않을 때 또는 장기간 보관할 때는 다음과 같이 손질하여 주십시오.
1. 본기 표면의 그리스, 오일, 기름때, 흙 등의 이물질을 제거하여 주십시오.
2. 연료탱크, 카브레이터 내의 휘발유를 빼주십시오. (화기가 없고 환기가 양호한 장소에서 할 것.)
3. 휘발유 빼는 방법
- 엔진오일 급유캡이 잘 잠겨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 연료 급유캡을 풀어내고 본기를 급유캡 쪽으로 기울여 휘발유를 빼내십시오. (휘발유는 용기에 받을 것.)
- 급유캡을 잠궈 주십시오.
- 연료 반환호스(투명호스)내의 휘발유가 없어질 때까지 프라이밍 펌프를 수회 눌러 주십시오.